러닝을 위해 끊어야 할 6가지 음료수 2

기사작성 : 2017-04-07 17:52

앞서 쇼핑 리스트에서 지워야 할 6가지 음료수 중 3종류를 살펴봤다. 나머지를 소개한다.

본문


물만 마시는 사람도 때로는 마시는 즐거움이 필요하다. 하지만 새로 나온 스포츠 음료나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음료를 카트에 넣기 전, 그것들이 ‘당장 끊어야 할 음료수’ 목록에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보라.

향료가 첨가된 커피

Responsive image

‘헤이즐넛 바닐라’ 또는 ‘카라멜 향’이 첨가된 원두 커피를 마신다는 것은 천연 향신료와 인공감미료를 함께 섭취하고 있다는 의미다. 그것들의 정체는 무엇일까? 미국 환경연구단체(EWG)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라벨에 ‘천연 향신료’라고 써있는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인공감미료(단맛을 느끼게 하는 식품첨가물)’라는 단어보다는 훨씬 덜 부정적으로 들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알고 보면, 이 둘에는 거의 차이가 없다.

천연 향신료는 식물 또는 동물에서부터 추출한 것인 반면, 인공감미료는 실험실에서 만들어진다. 두 가지 향신료 모두 최대 100가지 정도의 화학물질이 혼합된다. 여기에는 맛을 내는 화학물질뿐만 아니라 용해제, 유화제, 방부제 등도 포함된다. 이 물질들은 라벨에는 적혀 있지 않지만, 대부분이 발암 물질인 BHT, BHA(산화방지제의 일종) 같은 첨가물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맛이나 향이 첨가된 가공 커피는 피하고 집에 있는 시나몬 가루나 순수 바닐라 익스트랙 등을 넣어 마시자.

다이어트 소다

Responsive image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많은 양의 설탕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많이들 아는 사실이다. 몇몇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 탄산음료로 대체해서 마시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부작용이 해결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말라. 미국 노인 의학회 저널(Journal of American Geriatrics Society)에 실린 최근 연구에 따르면, 나이, 운동 습관, 흡연 습관 등이 같을 경우 10년 넘게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신 사람이 일반 탄산음료를 마신 사람보다 3배 이상 복부 지방이 늘었다. 이렇게 늘어난 복부 지방은 심혈관계질환, 당뇨, 신진대사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고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포기할 수 없는가? 하버드대학 건강 저널에 따르면, 다이어트 음료(아이스티 포함)에 들어가는 인공감미료는 우리의 미각을 바꿔 놓을 수 있다. 인공감미료는 설탕이나 액상과당보다 훨씬 달다. 이 강렬한 단맛에 익숙해지면 과일이나 채소 등 덜 단 건강식품을 점차 멀리하게 된다. 때문에 다이어트 음료를 자주 마시는 사람들은 평소에 음식을 먹을 때에도 유기농 식품보다는 당분이 많거나 가공된 식품을 선택해 먹는 경우가 많다.

농축 과즙 + 병에 담긴 스무디

Responsive image

음료수 라벨에 ‘100% 과즙’이라고 써 있다고 해서 그것이 건강에 좋다는 뜻은 아니다. 가디언지는 최근 식품 과학자들 사이에서 스무디와 주스가 새로운 형태의 탄산음료가 될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팽배하다고 전했다. 많은 소비자들이 과일에서 추출된 당분은 건강에 좋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농축 과즙은 일반 탄산음료의 감미료로 쓰이며 일반 당분과 같은 성분을 가진다.

반면, 우리가 과일 자체를 먹을 때에는 당류의 대사를 돕는 식이섬유를 함께 섭취하게 된다. 이는 공복감을 줄여준다. 스무디에도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지만 양이 극히 적기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기 어려워 다른 간식을 또 찾게 된다. ‘무가당’이라고 써 있는 스무디에도 과일 농축액이 감미료로 첨가됐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사진= 에토레스(Etorres), 탐크(Thamkc), 키퍼픽스(Kieferpix)/ShutterStock, GettyImages/이매진스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레베카 스트라우스(Rebecca Straus)

<러너스월드> 글로벌 에디터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18 10월호


엘리우드 킵초게가 남자 마라톤 세계 신기록을 새로 썼다. 어떻게 달렸을까?
스포츠 브라는 오직 여성을 더 편하게 달리게 하기 위해서 만든 혁명적 발명품이다
트레일 러너 김지섭은 달려서 백두산 천지까지 올라갔다
러너는 좋은 부모가 될 수 없을까? 자녀를 둔 러너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선별한 25켤레의 러닝화, <2018 가을 러닝화 가이드>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