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일을 보내는 방법

기사작성 : 2017-12-19 16:51

러너에게 휴식은 중요하다
하지만 무작정 쉴 수는 없다

본문


2017 <러너스월드 코리아> 겨울호에서도 다뤘듯이 휴식은 러너들에게 필수적인 과정이다. 휴식과 회복을 위해 러너들은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을까.


Responsive image
충격이 적은 운동을 하자

휴일에는 뼈와 인대에 무리가 가지 않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사이클링, 로잉(로잉머신을 이용하여 핸들을 잡아당기는 유산소운동), 일립티컬 머신(지면에 닿는 충격없이 전신 유산소 운동이 가능한 운동기구)을 이용한 운동 등이 있다. 그 중 가장 좋은 운동은 수영이다. 아쿠아조깅은 달리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 그러나 다리가 피곤하다면 수영을 해도 좋다. 러닝 코치 막달레나 도나휴(Magdalena Donahue) 박사는 “수영은 충격이 거의 없는 운동이다. 시원한 수영장에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진다”고 말했다.



Responsive image
구기종목을 하자

테니스를 치거나 농구를 하거나 축구를 하자. 구기종목은 우리의 근육과 뼈가 균형있게 발달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로써 부상의 위험도 줄어든다. 빈센트(Vincent)는 “달릴 때, 우리 몸은 비대칭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다른 운동을 통해서 균형을 잡아줘야한다”고 조언한다.



Responsive image
똑똑하게 쉬자

휴일은 종일 무기력하게 빈둥거리는 날이 아니다. <트레일 러너 컴패니언(The Trail Runner’s Companion)>의 저자 사라 라벤더 스미스(Sarah Lavender Smith)는 우리가 항상 조금씩 움직여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몇 시간동안 편안히 쉬는 것이 잘못이 아니다. 단, 장거리 달리기를 하기 전 날에만 그렇다. 스미스씨는 “장거리 달리기 후 과식하고, 다음날 마구잡이로 쉬는 것은 실수”라고 말한다. 그녀는 과도한 휴식이 무기력증, 더부룩함 등을 유발한다고 덧붙였다.



Responsive image
비디오 게임을 하자

연구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은 경기 전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게임에서 레벨업을 한 사람들은 경기 후 스트레스에서 회복되는 시간이 다른 사람에 비해 짧았다. 연구자들은 이유를 단정지을 수 없으나 비디오 게임이 현실을 잠시 잊게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Responsive image
숙면을 취하자

피츠제럴드(Fitzgerald)는 “잠은 불쾌한 기분과 피로를 줄여줄 뿐 아니라 몸이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말한다. 더불어, 몇몇 연구는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이 골밀도 감소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즉, 숙면을 취하면 피로골절의 위험이 줄어든다는 뜻이다.



Responsive image
명상을 하자

과학자들은 명상이 활력은 더하고, 통증은 완화시키며, 호흡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막스(Marks)는 “최소한 5분 정도 바닥에 누워 눈을 감고 복식호흡을 해보세요”라고 제안한다. 만약 복식호흡이 어렵다면 책을 배 위에 올려두는 방법도 있다. 책이 오르락내리락하면 올바르게 복식호흡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만약 이 방법이 부담스럽다면 자연 속을 산책하거나, 명상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사진=Gettyimages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테드 스파이커(Ted Spiker)

<러너스월드> 글로벌 에디터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18 4월호


크리스 모코는 안정적인 직장을 그만두고 트레일 러너가 됐다
러너라면 발가락 유연성도 길러야 한다
에너지 리턴 폼이 정말 러너에게 힘을 되돌려줄까?
국가대표 허들선수 정혜림 & 김병준
빠르게 달리고 싶은 러너라면 챙겨야 할 아이템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