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하지 마

기사작성 : 2018-02-14 15:07

운동하는 습관에도 탄력이 필요하다
멈췄더라도 다시 시작하면 된다

본문


새해에는 운동을 꾸준히 하겠다고 결심했지만 못 지킬 수 있다. 자책하지 말자. 설 연휴동안 운동을 못해도 괜찮다. 단, 연휴가 끝나면 다시 시작해야 한다.

올리비아(Olivia) : 가을에 열심히 달렸는데 연휴가 다가오면서 점점 달리는 게 귀찮아졌어요. 어떻게 하면 다시 달릴 수 있을까요?

연휴 기간에는 쇼핑, 가족, 모임으로 바쁘다. 그동안 유지해온 운동하는 습관, 즉 ‘루틴(Routine)’이 무너지기 쉽다. 다시 ‘루틴’을 만들 수 있는 여섯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Responsive image

작은 목표를 세워라
매주 일요일이나 월요일이 되면 일주일간 할 수 있는 운동량을 정하자. 매일 10분을 뛴다. 일주일 중 삼 일은 3km를 달린다. 구체적으로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다. 일정에 맞춰 운동량을 줄여도 괜찮다. 매주 할 수 있는 만큼 운동량을 정하면 꾸준히 할 수 있다.

책임감을 갖자
주마다 목표를 세웠으니 지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SNS에 매주 운동 목표를 올리면 책임감을 갖는데 도움이 된다. 목표를 적은 쪽지를 회사 책상에 붙이거나 냉장고 문에 붙이자. 친구들에게 목표를 말하는 것도 좋다. 이번주의 목표를 지키기 위해서 더 열심히 운동하게 된다.

함께 운동하자
그룹런에 참가하거나 친구와 달리기 약속을 잡는다. 다른 사람과 함께 달리면 좀 더 빠른 페이스로 더 긴 거리를 달릴 수 있다. 만약 같이 달릴 친구가 없다면 스트라바(Strava) 어플을 통해 같이 달릴 사람을 온라인으로 찾아볼 수도 있다. 같이 달리면 책임감이 커져서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게 도와준다.


Responsive image

여러가지 운동을 하자
미국 속담 중에 ‘공부만 하고 놀지 않으면 바보가 된다(All work and no play makes Jack a dull boy)’는 말이 있다. 러닝도 똑같다. 오로지 러닝만 하지 말고 여러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크로스 트레이닝을 하거나 평소와 다른 방법으로 달리자. 익숙하지 않은 운동을 하면 칼로리 소모도 커지고 운동 신경도 더욱 발달한다. 새로운 운동을 배우는 것은 좋다.

짧고 굵게 운동하자
운동시간을 줄이고 강도를 높이면 체력과 의지를 유지하는 것이 수월해진다. 2.5시간 인터벌 훈련을 한 사람들의 근육 변화가 10.5시간 지구력 훈련을 한 사람들과 비슷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짧지만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하면 여가시간이 충분치 않더라도 체력을 유지할 수 있다.

밖으로 나가자
날씨가 추워지면 밖으로 나가기 싫다. 트레드밀은 추운 날 밖에 나가지 않더라도 달릴 수 있게 도와주는 고마운 장비다. 그러나 춥더라도 밖으로 나가서 햇빛을 받으며 달리면 기분이 좋아진다. 기분 좋게 러닝을 마치면 다음날도 나가서 달리는 선순환이 이어진다.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매주 목표를 달성하는 재미가 생기면 ‘루틴’을 유지하는게 한결 쉬워진다. 사소한 것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다.


사진 = 케이시 크래포드(Casey Crafford), 시릴 솔니에(cyril saulnier), Unsplash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제니 해드필드(Jenny Hadfield)

<러너스월드> 글로벌 에디터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18 8월호


오로지 속도를 겨루는 5K 대회인 '레드훅 크릿'을 사진으로 담았다
'런 원더' 프로젝트, 러너들이 바다를 구한다
덥고 습한 여름날, 실내에서 운동해도 더 잘 달릴 수 있다
건강에 좋다는 음식은 많은데 다 믿고 먹어도 될까?
젊은 러너의 다큐멘터리, 8월에는 천문대 소녀의 바람을 들었다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