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마다 뭘 배워요?

기사작성 : 2018-04-06 17:59

코치들이 10K 러닝 세션 WITH 리복에서
러너들에게 알려준 꿀팁을 공유한다

본문


20명의 러너들과 함께 한 달을 달렸다. 러닝 클래스를 들을 수록 러너들은 궁금증이 많아졌다. 수요일마다 같이 달리는 러너들 뿐만 아니라, 모든 러너들이 한 번쯤은 고민했을 질문들이 나왔다.


Responsive image
러닝 코치 배성훈


러닝을 마치면 꼭 찬물로 샤워해야 할까요?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한 것처럼 고강도의 러닝을 한 게 아니라면 찬물로 씻지 않아도 괜찮아요. 가볍게 달렸다면 미지근한 물, 따뜻한 물로 샤워해도 괜찮아요.

마라톤을 완주하고 마사지를 받으려고 하는데 언제 받는 게 제일 좋아요?
최대한 빨리 마사지를 받는 게 좋아요. 하지만 전문가에게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면 다리는 스스로 마사지를 해도 좋아요. 손가락으로 누르지 말고 손바닥으로 밀어주듯이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좋아요. 집에 폼롤러가 있다면 폼롤러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달릴 때 발바닥이 아파요.
원인을 한 가지라고 특정하기 힘들어요. 우선 달릴 때 습관을 돌아봐야 해요. 달리면서 지나치게 발을 세게 구르면 발바닥이 아플 수 있어요. 다음은 오래된 러닝화를 신어서 생긴 통증일 수도 있어요. 신발의 쿠션재가 탄성을 잃어서 제 역할을 못하면 발바닥에 충격이 전해져요. 겉으로 봤을 때는 괜찮은데, 쿠션재가 푹 꺼져 있는 경우도 있어요. 선수들은 보통 2~3개월 주기로 신발을 바꿔요.


Responsive image
크로스핏 코치 김형우



크로스핏이 너무 힘들어요! 체력이 바닥이 났는데도 계속 운동해야 해요?
힘들다고 멈추면 체력이 늘지 않아요. 힘들다는 건 우리 몸에 있는 에너지를 한계까지 다 쓴 상태에요. 그때 운동을 해야 몸에서 쓸 수 있는 에너지의 총량이 늘어나요. 한 마디로 체력이 늘어요. 만약 힘들지 않은 강도로 운동을 계속 하면 체력이 늘지 않아요. 쓸 수 있는 체력 안에서만 운동을 하니까요. 즉, 힘들어서 움직일 수 없을 때부터 진짜 운동이 시작되는 거죠!

스쿼트를 하고 났더니 무릎이 아파요.
스쿼트는 좋은 운동이지만 자세가 틀리면 무릎과 허리가 아플 수 있어요. 상체를 꼿꼿하게 유지하는데 신경을 써야해요. 발도 ‘11’자로 똑바로 두지 말고, 발 끝을 바깥을 향하게 벌려서 'V'자로 서는 게 좋아요. 만약 맨몸으로 스쿼트를 하기 어렵다면 의자를 이용하세요. 천천히 내려가서 엉덩이가 의자에 닿으면 바로 올라오는 거에요. 익숙해지면 의자를 치우고 점점 더 아래로 내려갔다가 올라오면 되요.


Responsive image
러너들이 '데드 버그'자세를 응용한 팀 운동을 하고 있다



러너에게 코어 근육이 왜 중요한 거에요?
모든 움직임이 코어에서 뻗어나가기 때문이에요. 코어 근육을 잘 단련하면 달릴 때 코어 근육을 써서 달릴 수 있죠. 더 빠르게 달릴 수도 있고, 먼 거리를 달려도 덜 힘들죠. ‘데드 버그’를 응용한 운동은 코어 근육과 팔 다리 근육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어요. 코어의 힘을 팔과 다리에 수월하게 전달할 수 있어요. 혼자 할 때는 배꼽을 바닥에 붙인다고 생각하면서 운동하면 효과적이에요.

'10K 러닝 세션 WITH 리복'에 참가중인 러너들의 질문과 코치들의 대답을 읽고 더 궁금한 게 있다면 언제든지 <러너스월드>에게 묻자.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runnersworldkr)에 댓글을 달아도 되고, 메시지를 보내도 된다. 인스타그램이 불편하다면 <러너스월드> 윤성중 에디터(sungjoong.yoon@byutt.com)에게 직접 메일을 보내도 좋다.

사진=곽동혁, 이연수(FA Photos)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차영우

<러너스월드 코리아> 에디터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18 8월호


오로지 속도를 겨루는 5K 대회인 '레드훅 크릿'을 사진으로 담았다
'런 원더' 프로젝트, 러너들이 바다를 구한다
덥고 습한 여름날, 실내에서 운동해도 더 잘 달릴 수 있다
건강에 좋다는 음식은 많은데 다 믿고 먹어도 될까?
젊은 러너의 다큐멘터리, 8월에는 천문대 소녀의 바람을 들었다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