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마다 뭘 배워요?

기사작성 : 2018-04-06 17:59

코치들이 10K 러닝 세션 WITH 리복에서
러너들에게 알려준 꿀팁을 공유한다

본문


20명의 러너들과 함께 한 달을 달렸다. 러닝 클래스를 들을 수록 러너들은 궁금증이 많아졌다. 수요일마다 같이 달리는 러너들 뿐만 아니라, 모든 러너들이 한 번쯤은 고민했을 질문들이 나왔다.


Responsive image
러닝 코치 배성훈


러닝을 마치면 꼭 찬물로 샤워해야 할까요?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한 것처럼 고강도의 러닝을 한 게 아니라면 찬물로 씻지 않아도 괜찮아요. 가볍게 달렸다면 미지근한 물, 따뜻한 물로 샤워해도 괜찮아요.

마라톤을 완주하고 마사지를 받으려고 하는데 언제 받는 게 제일 좋아요?
최대한 빨리 마사지를 받는 게 좋아요. 하지만 전문가에게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면 다리는 스스로 마사지를 해도 좋아요. 손가락으로 누르지 말고 손바닥으로 밀어주듯이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좋아요. 집에 폼롤러가 있다면 폼롤러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달릴 때 발바닥이 아파요.
원인을 한 가지라고 특정하기 힘들어요. 우선 달릴 때 습관을 돌아봐야 해요. 달리면서 지나치게 발을 세게 구르면 발바닥이 아플 수 있어요. 다음은 오래된 러닝화를 신어서 생긴 통증일 수도 있어요. 신발의 쿠션재가 탄성을 잃어서 제 역할을 못하면 발바닥에 충격이 전해져요. 겉으로 봤을 때는 괜찮은데, 쿠션재가 푹 꺼져 있는 경우도 있어요. 선수들은 보통 2~3개월 주기로 신발을 바꿔요.


Responsive image
크로스핏 코치 김형우



크로스핏이 너무 힘들어요! 체력이 바닥이 났는데도 계속 운동해야 해요?
힘들다고 멈추면 체력이 늘지 않아요. 힘들다는 건 우리 몸에 있는 에너지를 한계까지 다 쓴 상태에요. 그때 운동을 해야 몸에서 쓸 수 있는 에너지의 총량이 늘어나요. 한 마디로 체력이 늘어요. 만약 힘들지 않은 강도로 운동을 계속 하면 체력이 늘지 않아요. 쓸 수 있는 체력 안에서만 운동을 하니까요. 즉, 힘들어서 움직일 수 없을 때부터 진짜 운동이 시작되는 거죠!

스쿼트를 하고 났더니 무릎이 아파요.
스쿼트는 좋은 운동이지만 자세가 틀리면 무릎과 허리가 아플 수 있어요. 상체를 꼿꼿하게 유지하는데 신경을 써야해요. 발도 ‘11’자로 똑바로 두지 말고, 발 끝을 바깥을 향하게 벌려서 'V'자로 서는 게 좋아요. 만약 맨몸으로 스쿼트를 하기 어렵다면 의자를 이용하세요. 천천히 내려가서 엉덩이가 의자에 닿으면 바로 올라오는 거에요. 익숙해지면 의자를 치우고 점점 더 아래로 내려갔다가 올라오면 되요.


Responsive image
러너들이 '데드 버그'자세를 응용한 팀 운동을 하고 있다



러너에게 코어 근육이 왜 중요한 거에요?
모든 움직임이 코어에서 뻗어나가기 때문이에요. 코어 근육을 잘 단련하면 달릴 때 코어 근육을 써서 달릴 수 있죠. 더 빠르게 달릴 수도 있고, 먼 거리를 달려도 덜 힘들죠. ‘데드 버그’를 응용한 운동은 코어 근육과 팔 다리 근육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어요. 코어의 힘을 팔과 다리에 수월하게 전달할 수 있어요. 혼자 할 때는 배꼽을 바닥에 붙인다고 생각하면서 운동하면 효과적이에요.

'10K 러닝 세션 WITH 리복'에 참가중인 러너들의 질문과 코치들의 대답을 읽고 더 궁금한 게 있다면 언제든지 <러너스월드>에게 묻자.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runnersworldkr)에 댓글을 달아도 되고, 메시지를 보내도 된다. 인스타그램이 불편하다면 <러너스월드> 윤성중 에디터(sungjoong.yoon@byutt.com)에게 직접 메일을 보내도 좋다.

사진=곽동혁, 이연수(FA Photos)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차영우

<러너스월드 코리아> 에디터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18 12월호


전국체육대회에서 만난 육상 선수들의 표정에는 절실함이 가득했다.
러닝 장비를 고르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최고의 아이템을 엄선했다.
도쿄 러닝 컬처가 궁금해서 도쿄의 러닝 크루들에게 직접 물었다.
빨리 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같이 달리는 것도 중요하다. "친구와 함께 하프를"
지금 신청하면 출전할 수 있는 해외 마라톤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