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충전, 효과 있나요?

기사작성 : 2019-05-02 13:41

간식 서랍을 떠올리면
벌써부터 힘이 납니다

본문


달콤한 간식은 오후의 행복이다. 특히 피곤한 날에는 달콤한 간식을 먹어서 '당충전'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나른한 날이면 달콤한 젤리, 쿠키, 사탕, 초콜렛을 찾게 된다.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물함, 서랍, 가방 한켠에 간식이 항상 준비하기도 한다. 그런데, 간식을 좋아하는 러너들에게는 불행한 소식이 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음료를 먹었을 때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신경 과학과 생물 행동학 리뷰(Neuroscience & Biobehavioral Reviews)>발표됐다.


Responsive image


31개의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설탕이 들어간 간식류를 먹었을 때 사람들의 기분이 나아지거나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다. 오히려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었을 때, 사람들은 오히려 더 피로를 느꼈다. 다만 이 연구 결과는 운동량을 늘리거나, 회복을 위해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

연구자들은 31개의 연구 결과를 통해 1300여명에 달하는 성인의 데이터를 살펴봤다. 그리고 설탕이 첨가된 음식과 달콤한 음료가 피로와 기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했다. 시간대별로 조사를 진행했다. 점심 식사를 마친 뒤 30분 이내를 비롯 오후의 여러 시간대별로 변화를 살폈다. 그 결과는 설탕이 사람들의 기분을 더 나아지게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오히려 설탕이 찌뿌둥한 기분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아냈다. 게다가 설탕이 첨가된 음식을 먹고 1시간이 지나자 오히려 피로도는 증가했다.

베를린에 위치한 훔볼트 대학(Humbolt University)의 콘스탄티노스 만탕티스(Konstantinos Mantantzis) 박사는 이번 연구의 책임자였다. “우리의 연구는 설탕이 기분 전환을 시켜준다는 생각을 바꿔야만 하는 근거를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오히려 설탕을 섭취한 사람들이 더 피곤해진다는 사실입니다.”


Responsive image


설탕이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준다는 사실은 근거가 확실하지 않았다. 인체의 신진대사 과정에서도 설탕이 기분에 미치는 영향이 명확하지 않았다. 다만, 탄수화물을 섭취했을 때 세로토닌 수치가 증가하는데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세로토닌은 사람들의 기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신경전달물질이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단당류인 설탕을 섭취하면 세로토닌이 증가하여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는 주장이 생겨난 것으로 추정한다.

“우리는 설탕과 세로토닌 증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찾아내지는 못했다. 그러나 우리 연구의 결과는 탄수화물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진다는 생각 자체에 의문을 제기한다.”

나른한 오후,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몸을 움직이는 것이다. 2016년 <이모션(Emotino)>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잠깐 산책을 하는 것이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된다. 밖에 나가서 공원을 산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여의치 않다면 사무실 안을 걸어다니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반드시 알아둬야 할 점
이번 연구 결과는 일상 생활에 한정된 것이다. 운동 후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탄수화물이 중요하다. 강도가 세거나 60분이 넘게 운동을 했다면 반드시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스포츠 드링크, 에너지 젤 혹은 가볍게 씹을 수 있는 껌도 좋다. 전해질과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마지막 몇 km를 뛰기 위해서 힘을 내는데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기사 원문 읽으러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엘리자베스 밀라드(Elizabeth Millard)

<러너스월드> 글로벌 에디터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19년 6월 호


당신과 함께 더위를 헤쳐 나갈 새 러닝화들 10
직접 해보자! 에너지바 만들기, 러닝 다이어리 꾸미기
뜨거운 여름을 위한 러너들의 훈련 계획표
HOKA ONE ONE 카본 X를 신고 세계 기록을 세운 짐 웜슬리
RUNNER'S GAME BOOK 6월호를 게임처럼 즐기자!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