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잠재력을 깨운다

기사작성 : 2020-01-21 18:55

UNDER ARMOUR HUMAN PERFORMANCE SUMMIT에서 목격한 호버 마키나

본문


Responsive image
미국 볼티모어의 언더아머 글로벌 헤드쿼터에서 열린 휴먼 퍼포먼스 서미트. 스포츠 관련 인플루언서와 미디어, 언더아머에서 후원하는 스포츠 스타들을 포함한 180여 명의 참석자가 몰렸다.


1월 13일부터 16일까지 미국 볼티모어에 위치한 언더아머 글로벌 헤드쿼터에서 ‘UA Human Performance Summit’가 열렸다. 참가자들의 열기가 대단했다. 전 세계에서 180여 명의 스포츠 관련 인플루언서와 미디어팀, 수영 선수 마이클 펠프스(Michael Phelps)와 전 미국 스키 국가대표 린지 본(Lindsey Vonn) 등 유명 스포츠 스타들이 볼티모어에 모였고, 참가자들은 여기서 언더아머가 말하는 트레이닝, 경쟁, 리커버리에 대해 귀 기울였다.

Responsive image
언더아머에서 후원하는 스포츠 스타들이 모두 모여 트레이닝, 경쟁, 리커버리에 관한 토론을 벌였다.


Responsive image
Responsive image
Responsive image
위부터 수영 선수 마이클 펠프스, 미국 스키 여제 린지 본, 언더아머의 새로운 CEO 패트릭 프리스크.


동시에 언더아머는 이 자리에서 올해 신제품들을 대거 선보였는데, <러너스월드>는 그 중 호버 마키나(HOVR MACHINA)에 주목했다. 한국에 1월 13일 론칭한 호버 마키나, 대체 어떤 신발일까? 먼저 착화기부터 보자.

Responsive image

언더아머에서 ‘플레이트 화(나는 이제부터 러닝화 중창에 플라스틱 플레이트가 삽입된 신발들을 편의상 ‘플레이트 화’라고 부르겠다)’가 나왔다. 삽입된 플레이트는 페벡스(Pebax) 사에서 만든 카본이 함유된 것이다. 나는 새로 나온 이 플레이트 화, 호버 마키나를 신고 100km를 넘게 달렸다.

Responsive image

결론부터 말하면 이 신발은 ‘오토매틱’이다. 자동 기어 자동차처럼 조작이 쉽다는 뜻이다. 그럼, 수동 기어 자동차와 비슷한 러닝화가 있을까? 최근 시중에 나온 플레이트 화들이 대체로 수동 기어 러닝화라고 할 수 있다. 그 신발들은 모두 조작이 어렵다. 쉽게 말해 이 신발들은 착화감부터 좀 다르다. 일반 러닝화와 비교했을 때 몸이 과하게 앞으로 쏠리면서 포어풋(전족부)으로 달리게 만든다. 이를테면 기어 2단과 5단만 존재하는, 스피드만을 위한 스포츠카다. 즉 이 신발들은 숙련자들에게 잘 맞는다. 훈련이 덜 된 러너들한테는 불편하고 부상을 일으킬 수 있다.

Responsive image

호버 마키나는 그렇지 않다. 드롭 차이가 크지 않고 바닥이 이전 버전인 호버 인피니트보다 단단하긴 하지만 거부감이 들 정도는 아니다. 플레이트 화치고는 그 특징을 겉으로 심하게 드러내지 않는다는 점에서 호버 마키나는 또 겸손하다. 그러니까 호버 마키나는 무난한 디자인의, 갖출 건 다 갖춘 오토매틱 세단인 셈이다.

Responsive image

부드러운 오토매틱 기어를 가진 호버 마키나는 초보 러너들에게 편안함을, 중급자와 고급자에게는 달리는 재미를 줄 수 있다. 즉, 러너의 특성에 따라 발아래 깔린 플레이트의 특성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는 뜻이다. 좀 더 다이내믹한 주행을 하고 싶을 때 오토매틱 자동차의 기어를 ‘스포츠 모드’에 맞추듯이 빠르게 달리기 위해 속도를 높이면 플레이트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성능은 내가 느낀 바에 따르면 발이 푹푹 꺼지게 두지 않는다. 장거리를 달려도 발이 의외로 가볍다. ‘통통’ 튀는 느낌이 없는 게 인상적이다. 플레이트의 이런 성능이 싫다면 속도를 낮춰 천천히 달리면 된다.

Responsive image

이 신발은 또 안정적이기도 하다. 이전 버전인 호버 인피니트의 중창을 받치는 기둥이 다섯 개라면 호버 마키나에는 여기에 기둥 다섯 개가 더 추가된 것 같다. 또 접지력은 이 신발의 특장점이다. 눈길이나 젖은 도로에서 미끄러짐이 없다. 단점이 있긴 하다. 발뒤꿈치를 꽉 잡아주지 않는다는 점, 신발 디자인이 내 취향에는 100% 맞지 않는다는 점이다.

INTERVIEW
호버 마키나에 대한 나의 종합적인 의견은 ‘좀 더 범용적인 플레이트 화’라는 것이다. 초보자도 플레이트의 기능을 느끼고 이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신발이라는 것이다. 이 느낌이 맞는 것일까? 언더아머에서 러닝 카테코리를 관리하고 있는 토퍼 게이로드에게 궁금한 사항을 물었다.

Responsive image
토퍼 게이로드(Topher Gaylord, 글로벌 러닝 카테고리 선임 부사장)

호버 마키나에 플레이트를 삽입한 배경은 무엇인가?
호버 플랫폼이 론칭된 지 세 시즌(3년)이 지났다. 마키나는 푹신한 쿠셔닝과 호버 플랫폼이 결합한 것이다. 에너지 리턴에 더 신경 썼다. 그리고 플레이트는 굳이 대상을 한정하자면, 포어풋 착지를 하는 러너들을 위한 장치다. 플레이트는 발바닥 밑에서 힘을 지지해준다. 토 오프(Toe Off) 시에 더 많은 힘을 다리에 전달해준다. 그래서 러너들이 이 신발을 신고 더 힘차게 달릴 수 있게 돕는다. 아시아 시장에서도 ‘고성능 러닝화’에 대한 러너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옛날에는 가볍고 쿠셔닝이 없는 러닝화가 레이싱에 적합하다고 했다. 그러나 지금은 쿠셔닝이 좋고 반응성이 좋으면서 더 편안하게 달릴 수 있는 러닝화가 주목받고 있다. 포어풋, 미드풋 러너들이 점점 늘고 있는 것 같다. 마키나 역시 이런 러너들을 위한 제품이다.

카본 플레이트가 ‘기술 도핑’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오늘날, 나는 특정 기술이 모든 스포츠를 바꾸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모든 스포츠에는 그에 맞는 혁신적인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이 게임을 바꾼다. 우리는 이에 관해 토론하고 있다. 수영에서도 전신 수트가 나오지 않았는가? 결국 수영복 기술 발전의 결과로 전신 수영복이 나왔지만, 현재 국제 수영연맹(FINA)에서 주관하는 모든 대회에서 전신 수영복 착용이 금지됐다. 러닝화의 경우도 앞으로 지켜봐야 할 문제다. 어쨌든 이처럼 새로운 기술을 통해 성장한 선수들이 게임을 드라마틱하게 바꾸었다. 혁신적인 기술은 선수들의 잠재력을 깨운다고 믿는다.

언더아머가 러닝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러닝은 멋있는 스포츠다. 지금,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운동이기도 하다. 그리고 러닝은 사람이 접근하기에 매우 쉽다. 이것이 참가자가 많은 스포츠인 이유다. 러닝은 참여의 문턱이 낮은 만큼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더 나은 삶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결국 우리는 러너들이 더 나아지기를 바란다. 그리고 러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정신적, 신체 역학적인 측면까지도 도와줄 수 있도록 디지털 솔루션(코칭)을 개발하려고 한다. 전 세계의 많은 사람이 여기에 최대한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그로 인해 사람들이 러닝을 시작하려는 장벽이 지금보다 더 낮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언더아머가 가지고 있는 러닝화의 비전은 무엇인가?
우리는 러닝을 더 좋게 만들려는 욕망이 있다. 그래서 우선 고객인 일반 러너들에게 집중하고 있다. 선수들 또한 넓은 의미에서는 고객의 큰 그룹 중 하나다.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상적인 러닝화는 부상은 줄이고, 러닝 이코노미는 최대한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기술을 통해 이상적인 러닝화에 다가서려고 노력하고 있다. 쉽게 말해 쿠셔닝, 에너지 리턴, 러닝화 핏, 미드솔의 구조, 접지력 등을 향상시키면서 디지털 솔루션의 보완을 통해 부상을 줄이면서 퍼포먼스를 최고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지름길은 없다. 오직 돌파. 영상 보러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윤성중

<러너스월드 코리아> 편집장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20년 8월호


평범한 브라톱 THIS IS THE NORMAL.
왜 쳐다보나요, 그냥 달리는 건데.
러닝 중 위협이란 무엇인가?
나의 즐거웠던 시합.
코로나 시대의 방구석 러닝 챌린지.
체크하자 RED-S.
주식회사 볕
07806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2로 35(이너매스마곡2), 821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김도영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강서-2752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